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년 4월 26일~1616년 4월 23일)는 영국의 극작가 시인이다 그의 작품은 영어로 된 작품 중 최고라는 찬사를 받으며 셰익스피어 자신도 최고의 극작가로 손꼽힌다 그는 자주 영국의 "국민 시인"과 "에이번의 시인"으로 불렸다
작품 세계
그가 쓴 작품의 수는 각본이 36편이고 154편의 14행시(소네트)가 있다
그의 희곡 전집은 1623년 극단 동료의 손으로 편찬되어 세상에 나왔다 그에 대한 평가는 생전에 이미 최대의 찬사를 받았고 죽은 후에도 계속 숭앙의 대상이 되어 거의 신격화되었다 비평가 칼라일이 "영국 식민지 인도와도 바꿀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위대한 인류의 유산이었다 그는 '온화한 셰익스피어'라고 불리었지만 인간 심리의 통찰에는 비할 수 없는 넓은 안목을 가졌고 완성 과정에 있던 근대 영어의 잠재능력을 극도로 발휘하여 시극미(時劇美)의 최고를 창조하였다
희곡
셰익스피어는 르네상스 영국 연극의 대표적 극작가로서 사극 희극 비극 희비극 등 연극의 모든 장르를 섭렵하는 창작의 범위와 당대 사회의 각계각층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관객층에의 호소력으로 크리스토퍼 말로 벤 존슨 존 웹스터 등 동시대의 탁월한 극작가 모두를 뛰어넘는 성취를 이루었다 [27]
"요정과 함께 춤을 추는 오베론 티타니아 퍽"
윌리엄 블레이크 그림 c 1786 Tate Britain
인물[편집]
특히 유럽 본토에 비해 다소 늦게 시작된 영국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의 교차적 흐름 속에서 그가 그려낸 비극적 인물들은 인간 해방이라는 르네상스 인문주의 사상의 가장 심오한 극적 구현으로 간주된다 [27] 1580년대 말로의 주인공들이 중세적 가치에 거침없이 도전하는 상승적 에너지의 영웅적 면모를 구현하고 있고 1610년대 웹스터의 주인공들이 인문주의적 가치의 이면에 놓인 어두운 본능의 세계에 함몰되는 추락의 인간상을 대변한다면 1590∼1600년대에 등장한 셰익스피어의 주인공들은 중세적 속박과 르네상스적 해방이 가장 치열하게 맞부딪히는 과도기의 산물로서 그러한 상승과 추락의 변증법을 극명하게 체현하고 있다 [27]
셰익스피어 극은 인간관계에서 생겨나는 문제를 가장 밑바닥에 깔고 있다 셰익스피어에게 인간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이 없었다면 그의 극이 이처럼 재미있을 수는 없을 것이다 [28] 더욱이 셰익스피어의 인물들은 시대적 한계를 뛰어넘는 존재들이다 [27] 무엇보다 셰익스피어가 초시대성을 획득하는 극소수의 작가 반열에 드는 것은 특정한 시대정신의 명징한 관념적 표상이 아니라 무한한 모순의 복합체로서의 인간을 그려내고 있기 때문이다 [27] 조화롭게 통합된 존재가 아니라 분열적으로 모순된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치열한 인식이 르네상스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서구 문화와 문예를 혁신하는 원동력이었다면 그러한 인식의 비등점을 이룬 낭만주의 모더니즘 실존주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활발히 탐구되고 공연되었다는 사실은 그것이 박제된 고전이 아니라 살아 있는 고전임을 여실히 말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27]
"햄릿 호라티오 마르셀루스 햄릿 아버지의 유령"
헨리 퓨슬리 1780–5
셰익스피어의 탁월함을 증명해 주는 또 다른 점은 그의 문학적 연극적 상상력과 감칠맛 나는 표현력을 들 수 있다 [29] 셰익스피어는 자신이 속한 극장의 구조를 십분 활용하면서 구조상의 제약을 뛰어넘는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관객과 독자를 매혹한다 [29] 같은 이야기 소재라도 셰익스피어의 손에 들어가면 모든 이의 정서에 공감을 줄 수 있는 보편성을 갖게 된다 [29]
셰익스피어의 작품에는 시공을 초월하여 거의 모든 삶의 영역을 탐구해 볼 수 있는 요소들이 들어 있다 [29] 심지어 현대의 경영학자들이나 정치가들에게도 셰익스피어는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 준다 [29] 또한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햄릿의 유명한 대사처럼 셰익스피어는 감히 어느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숱한 명대사를 남겼다 [29] 작품 속 표현 한 마디 한 마디가 관객들로 하여금 무릎을 치게 만들고 교묘하고 신비로운 표현은 그 속에 인생의 진지한 성찰을 담고 있다 [29] 오늘날 영어의 풍부한 표현력은 셰익스피어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9]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통해 우리는 인생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고 그의 작품이 가져다 주는 문학적 향취에 취해 감탄하게 된다 [29]
셰익스피어의 대사에는 운문과 산문이 혼재되어 있다 [28] 물론 절대적으로 많은 부분이 운문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는 극적 필요에 따라 산문으로 대사를 쓰기도 했다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