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톨트 브레히트 Bertolt Brecht 1898.02.10-1956.08.14)는 20세기에 활동한 독일의 극작가,시인, 그리고 연출가다. 주로 사회주의적인 작품을 연출했으며, 낯설게 하기라는 개념을 연극연출에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표현주의를 거친 신즉물주의적(新卽物主義的) 스타일로, 현실에 대한 가차 없는 비판과 풍자를 극화한 니힐리스트. 후에 사회주의자가 되었다.
유명한 희곡 "관객모독"을 쓴 페터한트케에게 영향을 주고 차후 관객모독은 기존의 전통적 드라마 형식을 파괴하고 언어극(Sprechstück)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실험적인 작품이다.
단막으로 이루어진 이 언어극은 1960년대 독일 문단을 지배하던 연극 형식과 관습 및 주제를 거부한다. 네 명의 발화자가 등장하여 산문시의 형식으로 “욕, 자책, 고백, 진술, 질문, 정당화, 변명, 예언, 도움을 청하는 외침” 등을 전달한다. 브레히트의 기록극적, 교훈적 성격의 서사극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이 작품에서 작가는 순수언어 실험적인 경향을 추구함으로써 일상어, 진부한 농담, 욕설, 상투어 등 언어가 갖는 현실과의 상호연관성에 주목하게 했다.
그럼으로써 이 언어극은 “세계를 이미지들의 형식이 통해서가 아니라 말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지시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연극에 관한 연극으로서 연극 자체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연극공연에서 배우와 관객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건’, 즉 연극이 진행되는 바로 그 순간의 현실이 가장 주요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이를 통해 무대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대하는 관객들의 전통적인 기대심리와 태도를 비판적으로 성찰해보도록 한다. 관객의 방관자적 태도를 비판하는 이 작품은 클라이맥스 없이 줄곧 관객을 모독하는 도발적인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럼으로써 이 언어극은 “세계를 이미지들의 형식이 통해서가 아니라 말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지시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연극에 관한 연극으로서 연극 자체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연극공연에서 배우와 관객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건’, 즉 연극이 진행되는 바로 그 순간의 현실이 가장 주요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이를 통해 무대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대하는 관객들의 전통적인 기대심리와 태도를 비판적으로 성찰해보도록 한다. 관객의 방관자적 태도를 비판하는 이 작품은 클라이맥스 없이 줄곧 관객을 모독하는 도발적인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작품은 특별한 의상도 갖추지 않은 네 명의 배우들이 등장하여 밝은 조명 속에 앉아 있는 관객들을 향해 “우리는 단지 말할 뿐이다”라고 말한다. 이로써 이 작품은 전통적 의미의 줄거리 전개뿐만 아니라 소도구나 무대장치가 없는 연극임을 알려준다. 배우들은 관객을 향해 말한다. “이것은 연극이 아니다. 여기서는 이미 일어났던 사건은 반복되지 않는다. 현재가 있을 뿐이다. 그것도 오직 한 번 있을 뿐이다.”
제목에서 이미 암시되어 있듯이, 배우들의 언어는 점잖은 상투어에서 점차 속어, 비어로 바뀌고 급기야 관객들을 모독하는 적나라한 대사들을 뱉어내기 시작한다. 욕설은 사회, 정치, 문화를 비난하는 암시적 단어들로 채워진다. 욕설은 관객을 긴장시키며 관객과 배우의 관계를 하나로 만드는 기능을 한다. 관객은 전통극의 틀이 되는 감정이입을 통한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이 아니라, 욕설과 비어에 대한 ‘낯섦’을 통해 현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비판적 성찰을 하게 된다.
제목에서 이미 암시되어 있듯이, 배우들의 언어는 점잖은 상투어에서 점차 속어, 비어로 바뀌고 급기야 관객들을 모독하는 적나라한 대사들을 뱉어내기 시작한다. 욕설은 사회, 정치, 문화를 비난하는 암시적 단어들로 채워진다. 욕설은 관객을 긴장시키며 관객과 배우의 관계를 하나로 만드는 기능을 한다. 관객은 전통극의 틀이 되는 감정이입을 통한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이 아니라, 욕설과 비어에 대한 ‘낯섦’을 통해 현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비판적 성찰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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